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ⓒ 문경시민신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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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상북도는 ‘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2026~2035)’에 시·군 건의 및 도에서 자체 발굴한 고속철도 3개, 일반철도 13개, 광역철도 5개 총 21개소에 대해 신규 철도사업을 건의했다.
경북도는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‘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2026~2035)’에 TK행정통합 메가시티 발전 구상 전략에 따라 핵심사업인 ▴대구경북신공항 급행순환철도, ▴대구경북 대순환철도 등 도내 어디서나 1시간 내 접근 할 수 있는 철도망 구축을 위해서이다.
이를 위해 먼저 경북도는 대구경북 메가시티의 핵심 교통인프라 사업으로 추진하는 TK 신공항 광역철도와 연계해 기존노선인 중앙선(의성~영천), 대구선(영천~동대구)을 활용한 대구경북신공항 급행순환철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.
대구경북신공항 급행순환철도는 지방권 광역철도 최초 시속 180km급 광역급행 철도(GTX) 차량을 투입해 신공항을 중심으로 70분대로 순환 운행하면서, 의성~신공항 8분, 서대구~신공항 22분, 영천~신공항 31분 등 어디서든 40분 이내로 접근할 수 있다.
아울러, 신공항 접근성 향상을 위해 ▴포항~신공항철도, ▴김천~구미~신공항철도, ▴의성~영덕철도, ▴상주~신공항철도 등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을 건의했다.
또한, 대구‧경북 메가시티의 공간구조 개편을 목표로 북부행정도시권, 환동해권, 대구권, 서부첨단도시권을 아우르는 초광역 대구경북대순환 철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.
대구경북대순환철도망은 올해 개통예정인 ▴동해중부선(포항~울진), 기본계획 수립 중인 ▴중부내륙선(문경~김천)과 현재 운영 중인 ▴동해남부선(포항~경주), 중앙선(영천~경주), ▴대구선(동대구~영천), ▴경부선(동대구~김천), ▴점촌~영주선, 미연결 구간인 ▴분천~울진 구간을 연결할 작정이다.
대구경북대순환철도망이 구축되면 철도 접근성 향상으로 대구·경북 1시간 생활권이 실현될 것으로 전망하고, 대구·경북 행정통합효과를 극대화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.
경북도는 대구·경북 메가시티를 넘어 영남권(부·울·경), 충청권, 호남권 등 다른 광역권과 연계한 초광역 철도망 구축을 구상하고 구체화하고 있다.
이는 서산~영주~울진을 연결하는 ▴중부권 동서횡단철도, 전주와 김천을 잇는 ▴전주~김천선, ▴오송~안동고속철도, ▴동대구~창원 고속철도 노선으로 관련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건의하고 있다.
이와 함께, 이번 ‘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2026~2035)’에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되었으나 추진이 미진한 ▴경북선(점촌~영주), ▴문경~안동선과 신규 발굴 사업인 ▴대구권광역철도(경산~청도), ▴대구권광역철도(동대구~포항), ▴울산권 광역철도(북울산~경주) ▴청주공항~포항내륙철도(청주~포항) ▴안동~영덕선 등 시·군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사업을 구상해 건의했다.
건의 노선이 반영되면 올해 12월 개통 예정인 일반철도 중부내륙선(이천~문경), 중앙선(도담~영천), 동해선(포항~동해)과 대구권광역철도(구미~경산) 등 일반철도, 광역철도를 상호 연결하는 대구경북통합 메가시티 발전의 기반을 담당하는 새로운 철도망이 구축된다.
이는 경북·대구지역 경제 활성화와 균형발전, 지역소멸 대응을 위한 기반 구축, 지역 산업 육성 및 인재 채용 등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.
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“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북이 건의한 사업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대구시, 시·군 및 국회와 협력해 대구‧경북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철도망을 구축하고,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 제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다”고 말했다.